1999년 5월 개관한 서울애니메이션센터는 한국 콘텐츠 산업 진흥의 구심점으로 만화·애니메이션 산업을 종합적으로 지원하고, 집중 육성하기 위해 서울특별시에서 설립하고 서울산업진흥원(SBA)가 운영하고 있습니다.
주요 사업으로는 애니메이션 캐릭터 전시 공간 및 체험 프로그램 운영, 만화의집 및 창의교육 프로그램 운영, 상상타운 조성과 콘텐츠 확산 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개관 이래, 명동-남산자락에서 수많은 시민, 기업들과 함께 호흡하며 국내 애니메이션산업 활성화를 위하여 앞장서온 서울애니메이션센터는 국내의 대표적인 콘텐츠 체험문화 공간입니다. 아이부터 어른까지 모두 동심으로 돌아가게 만드는 캐릭터와 콘텐츠들로 가득한 서울애니메이션센터는 서울에서 꼭 들려야 하는 필수 체험코스중 하나입니다.
서울애니메이션센터는 서울의 중심인 명동 도심 속에 위치하여 애니메이션, 캐릭터 등 다채로운 콘텐츠 체험과 프로그램으로 시민들에게 친근한 동반자이자 친구가 되고자 합니다. 높은 지리적 접근성을 바탕으로 도심 속에서 즐길 수 있는 서울애니메이션센터의 문화체험은 업무와 일상에 지친 시민들에게 새로운 힐링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서울애니메이션센터는 애니메이션, 만화, 게임, 캐릭터 등 서울 소재 콘텐츠 기업들을 지속적으로 지원하며 든든한 후원자가 되어왔습니다. 서울시 콘텐츠산업 활성화를 위하여 앞으로도 더욱 다양한 지원사업과 프로그램으로 기업 여러분을 찾아 뵙겠습니다.
우수한 콘텐츠를 보유한 기업들에게 항상 시민과의 접점역할을 해오면서 기업의 콘텐츠를 홍보하고 시민들에게 알리기 위해 그 누구보다도 서울애니메이션센터가 앞장서왔습니다.
애니소풍은 서울여행을 주제로 국내 대표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만나볼 수 있는 캐릭터 체험공간입니다. 서울공항, 남산, 서울숲 등 서울의 상징 명소에서 뽀로로, 슈퍼윙스, 터닝메카드, 나무늘보 늘, 원더랜드 앨리스가 여러분을 기다립니다.
캐릭터 콘텐츠를 기반으로 한 최첨단 VR게임과 캐릭터 제작부터 세트촬영까지 스톱모션 제작과정을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마련되어 남녀노소 모두에게 볼거리, 즐길거리를 선사합니다.
만화의집은 다양한 만화책과 DVD를 감상할 수 있는 복층 구조의 만화도서관입니다.
1층은 ‘설레고 뭉클한’, ‘뜨겁고 불꽃튀는’, ‘궁금하고 알고싶은’ 등의 색다르고 특별한 주제별 도서가 구비되어 있습니다.
이외에도 어린이 도서, 애니메이션 상영 공간인 ‘작은극장’ 을 통해 남녀노소 누구나 즐겁게 만화를 즐길 수 있습니다.
1.5층은 연대별 도서가 구비되어 있어 만화책의 과거와 현재까지 모두 만나볼 수 있습니다.
특히 누워서 편하게 책을 읽을 수 있는 공간까지 마련되어 있어 도심 속 나만의 쉼표공간이 될 수 있습니다.
SBA는 서울시와 함께 명동과 남산 일대를 ‘상상타운’으로 명명하여, 애니메이션 클러스터로 만드는 문화콘텐츠 공간조성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그 일환으로 애니메이션과 만화 캐릭터를 만날 수 있는 만화의거리 ‘재미로’를 조성하여 시민들에게 걷는 즐거움을 선사하고 있습니다.
재미로 내에 문화체험 테마시설인 ‘재미랑’을 조성하여 재미로를 방문한 시민과 관광객들이 국산 콘텐츠를 기반으로 다채로운 문화체험을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서울애니메이션센터는 남산 명동 일대 상상타운과 센터를 거점으로 문화콘텐츠(애니메이션, 캐릭터 등) 관련 가정의 달 행사, 시즌별 이벤트, 캐릭터퍼레이드 등 다채로운 시민 행사와 이벤트를 운영합니다.